
외식업판촉 전략의이론과실제
김헌희, 김시중 외 지음/ 외식경영/ 399P/ 1만5000원
변화의 시대, 외식업의 판촉 전략도 변해야 산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사회는 예측하기조차 어려울정도로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하물며 이러한 변화에 어떠한 산업보다 민감하며 중요하게 여겨지는 외식산업 역시 예외가 아니다. 외식업소 또한 판매촉진에 관한 각종 전략과 기본적인 사고방식이 시장 여건 변화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그러나 일선 외식경영자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판매촉진활동이나 전략을 보면 단순히 우수점포의 방법을 모방하거나 별다른 준비없이 무조건 판매촉진 이벤트만 실시한다. 매출이 신장될 것이라 오해하며 많은 시간과 금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점포 운영과 손익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던 기존의 판매촉진전략이 아닌 고객에게 맞추는 발상과 내용으로 기획되고 시행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모든 판촉 전략은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부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고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고객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외식업소의 성공을 위한 서비스철학, 서비스 경영전략, 서비스 차별화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면서 판촉의 구체적 시행방법과 사례, 실제로 성공한 외식업소의 육성전략 등을 통해서 구체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외식업소운영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는 물론, 이미 외식업소를 운영하면서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는 경영자들에게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