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인생고기집> 어진영 대표

질주
<인생고기집> 어진영 대표

인터뷰하기 전, 식사를 하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나눴다. 고기에 대한 지식과 열정이 상당했다. 그냥 운이 좋아서만 이 자리에까지 온 것은 절대 아니다.
신중하지만 밝고, 부드러운 듯하지만 공격적인. 올해 서른다섯 그의 이야기.

글 김준성 기자

초대석_ 어진영 대표 본문4

힘들어도 힘들다는 말을 할 수 없던
외식업 포화상태라고 한다. 그중에서도 고깃집은 정말 많다.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등등 육종을 가리지 않고 고깃집들은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을 정도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시장 한 가운데서도 나름 선전하고 있는 브랜드가 있는데 <인생고기집>이 바로 그렇다.
2017년 12월에 론칭한 이 브랜드는 현재 직영점 1곳을 포함해 전국에 총 9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오는 2월에는 마포직영점, 4월에는 부산직영점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게다가 <인생고기집>이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은 삼겹갈비. 돼지 갈빗대 중 5~11번 부위는 삼겹살과 갈빗살이 함께 붙어있는데, 이 부위를 그대로 정형해 ‘삼겹갈비’라는 이름으로 시그니처 메뉴를 내고 있다. 고기에 대해 상당한 공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만들어낼 수 없는 메뉴이기도 하다. <인생고기집>은 이외에도 자연 숙성한 광천토굴새우젓, 100% 국내산 참기름을 바른 완도 파래김, 800℃에서 구운 천일염 등 디테일한 부분에서도 부족함 없는 한상차림을 내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그렇다면 올해 서른다섯의 어진영 대표는 <인생고기집>의 콘셉트와 기획을 어떻게 구상하고 또 구체화할 수 있었을까. 늘 그렇듯, 그가 지나온 시간들이 궁금해졌다.

 

 

발골·정형·숙성까지, 고기에 대한 열정으로
20대 중반, 서울 노원역 근처에서 시작한 수입과자전문점도 그리 나쁘지 않았다. 2000년대 말에는 수입과자전문점이 그리 많지 않았고 인테리어나 초기 투자비용도 크게 들이지 않았다. 16.5m²(5평) 매장에서 하루 500~6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그러던 중 어느 날 우연히 PC방에 들렀는데 그곳에선 동네 슈퍼에서도 볼 수 있는, 뻔한 과자들만 팔고 있는 거였다. 순간, 그는 ‘수입과자들을 PC방에 납품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서울지역 PC방 리스트를 정리한 후 직접 영업을 하러 다녔다. 그렇게 25개 매장에 수입과자를 납품하게 됐는데, 문제는 미수금이 쌓이고 있었다는 거다. 매장에 아르바이트 직원만 있다든지 전화를 받지 않는다든지 하는 일이 많았다. 나이가 어리니 만만하게 보는 사람들이 많았던 거다. 각 PC방에 납품할 수입과자를 몇 천 만원 들여 가져왔는데 미수금이 차곡차곡 쌓이니 이걸 어찌할 수도 없고, 정말 힘들기만 했다. 그렇게 1년여를 걱정, 고민만 하며 살았던 거 같다.”

 

 

서른셋, <인생고기집>의 시작
고기에 대한 지식욕과 열정이 한창 극에 달했을 즈음, 그는 우연히 고등학교 때 친했던 친구와 소식이 닿게 된다. 그 친구는 경기도 동탄에서 고깃집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서로의 관심사가 맞아 고기에 대한 공부는 그 깊이를 한층 더해갔다.
“친구와 둘이서 육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가리지 않고 전국의 식당들을 돌아다녔고, 좋은 불판을 구매하기 위해서라면 어디든 찾아갔다. 고기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술 한 잔 곁들이며 먹게 된다. 고깃집 안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제각각의 사연을 가지고 고기 한 점 입에 넣으며 위로를 받는 거니까. <인생고기집>은 이런 맥락에서 감성적으로 만들어진 네이밍이었다.”

* 자세한 내용은 2019년2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Previous Post

글로벌


일본의 돈카츠 전문점
Next Post

프랜차이즈뷰


4가지 키워드, 8개의 브랜드



외식경영




0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More Story

글로벌


일본의 돈카츠 전문점
일본의 돈카츠 전문점 일본에는 경쟁력 있는 돈카츠 브랜드가 많다. 국내와 비교했을 때 상품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