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퀄리티 높은
메뉴의 콘텐츠화

상품을 잘 만드는 것에서 모든 게 끝나는 건 아니다.
그걸 어떻게 잘 알려야 하는 지도 뒷받침해줘야만 잘 만든 상품이 빛 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브랜드의 사 례가 그렇다. 글 김준성 기자


Before | 동치미막국수+직화불고기’로 인기 


2009년, 서울 신림역 인근 건물 외벽에 기대어있는 13.2m²(4평)짜리 작은 천막. <막불감동>의 시작은 그랬다. 길거리 포장마차에서 판매 하는 메뉴는 대부분 우동이나 국수인데 반해 <막불감동>의 정용선 대표는 ‘기왕이면 건강한 음식을 팔아야 겠다’는 생각에 메밀국수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메밀국수도 기성품을 받아 사용하는 게 아니라 천막 안에 제면기를 직접 들여놓고 갓 뽑은 면을 말아주니 손님들의 반응 또한 좋았다. 이듬해인 2010년에는 메밀국수에 직화불고기를 곁들이며 <막쌈냉면> 이라는 상호를 붙였다. ‘국수+고기’는 언제든 누구에게나 인기 있는 메뉴 조합. <막쌈냉면>의 매출은 점점 더 늘어나게 됐다. 하지만 이와 비슷한 콘셉트의 타 브랜드 명과 함께 회자된다거나 일반 냉면인줄 알고 찾아온 손님들이 메밀국수에 생소해하는 경우를 접하면서부터 는 상호명이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조금씩 깨닫게 된다. 어쨌든 ‘동치 미막국수+직화불고기’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져만 갔고, 2015년에는 165.2m²(50평) 규모로 확장 이전을 하게 된다. 


Menu | 자가제면·수제만두, 수준 이상의 퀄리티


현재의 상호인 <막불감동>은 ‘막국수와 불고기를 통해 손님들에게 감동을 주겠다’는 의미도 내포돼있지만, 이와 더불어 ‘감동하지 않을 수 없다’는 뜻의 ‘막불감동(莫不感動)’이라는 사자성어도 있었기에 상호 명으로서는 더없이 안성맞춤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정 대표는, 매장운영을 시작할 때부터 <막쌈냉면>이라는 상호를 오래 사용해왔기 때문에 새로운 이름으로 바꾸는 것에는 어느 정도의 망설임을 가지고 있었다. 그 외의 부분에서 매장운영에 크게 변화를 줄만한 것은 없었다. 특히 메뉴와 음식 퀄리티는 그 어느 업종·매장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았다. 완도수협에서 구매한 다시마와 멸치, 가쓰오부시로 육수를 만들고 영양고춧가루와 과일소스 등등 곳곳에 들어가는 식재료에까지 많은 신경을 썼다. 뿐만 아니라 동치미로 만드는 막국수, 반죽에 메밀을 첨가해 빚어내는 메밀새우교자 등 하나부터 열까지 매장에서 직접 만들어내는 터라 메뉴 퀄리티는 늘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했다.


Marketing | 각각의 메뉴를 콘텐츠화, 키워드 강조


<막불감동>에 필요한 건 내부적인 것보다 외부적인 것들이 더 많았다. 운영상의 문제점도 크게 없을뿐더러 메뉴 퀄리티도 일정 수준 이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어떻게 콘텐츠화하고 알려나가느냐가 훨씬 더 중요한 내용이었다. 우선, <막불감동>의 아이덴티티는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 좋은 음식을 만들어낸다’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었다. 갓 빻은 메밀가루를 사용해 대부분의 메뉴를 만들어내고 있었고, 옛날 동치미 맛을 유지하기 위해 제주 무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옹기명인에게 부탁해 동치미 숙성고까지 제작하는 정성이 있었다. <막불감동>의 이러한 강점들을 어떻게 알리느냐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었다. 집중적으로 신경을 쓴 건 온라인 홍보였다. 하지만 <막불감동>을 단순히 ‘지역 맛 집’으로만 알리는 게 아니라 각각의 메뉴를 콘텐츠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도록 했다.

자세한 내용은 외식경영 2019년 8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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