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스티로드


‘건강 식재료’
강조한 음식점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게도 주목받고 있는 웰빙 음식. 건강한 맛과 이미지를 어필하고있는 4곳의 식당을 소개한다.
발췌 식당밥일기(www.blog.naver.com/tabula9548) 정리 김선주 기자

 

 

 

1
100% 국내산 콩으로 만든 두부전골
<청운가마솥순두부>

경북 문경의 콩으로 만든 두부 요리를 판매하는 곳이다.
시그니처 메뉴는 깔끔하고 개운한 ‘바지락 두부전골’과 매콤하고 진한 국물의 ‘돼지고기 두부전골’ 두 가지.
재료 수급 상황에 따라 능이버섯이 들어간 두부전골도 판매한다.
전골에는 큼직한 모두부와 순두부, 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쑥갓 등이 들어가는데,
조미료 없이 담백하게 만들어 끓일수록 은은한 감칠맛이 느껴진다.
무엇보다 두부의 식감이 부드럽고 속을 편안하게 해줘 건강한 한 끼 식사를 하는 기분이다.
찰기가 도는 쌀밥 역시 만족스러웠고 함께 차려지는 유채나물, 고추 장아찌, 무생채 등의 반찬도 간이 적당해 자꾸만 손이 가는 맛이다.
결론적으로 이곳의 가장 큰 강점은 상품력 우수한 식재료를 활용해 메뉴 완성도를 높였다는 것.
기본에 집중하고 있는 식당이다.

 

 

 

2
상황버섯 육수의 ‘건강한 샤부샤부’
<정다운샤브막국수>

다양한 버섯을 베이스로 한 샤부샤부 전문점.
청주 복대동 본점에 이어 얼마 전 오픈한 2호점은 번잡한 청주 시내를 벗어난 교외에 널찍한 주차장을 함께 갖췄다.
각종 채소와 버섯, 소고기, 전복, 주꾸미, 그리고 국수와 만두, 강황죽으로 구성한 ‘활전복주꾸미 샤브샤브’를 주문했다. 가격은 1만8000원.
홀 한가운데 소스, 반찬, 디저트를 가져다 먹을 수 있는 셀프바까지 설치해 손님들의 가성비를 높였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찬들은 방짜 유기에 담겨 나오는데, 재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양념을 최소화했다.
샤부샤부는 본래 건강식 이미지가 강한 메뉴지만 이 집은 상황버섯 육수를 활용해 그 느낌을 더욱 살렸다.
채소들도 모두 신선했고 황금팽이버섯, 백만송이버섯, 노루궁둥이버섯 등의 다양한 버섯,
그리고 강황이 들어간 죽까지 웰빙에 초점을 맞춘 메뉴 기획이 돋보인다.

 

 

 

3
30가지 찬 제공하는 황태구이 전문점
<왕가수라청>

일교차가 큰 덕장에 명태를 걸어, 얼고 녹기를 20번 이상 반복해서 말린 황태.
강원도에 가면 황태 맛집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그중 우리가 방문한 곳은 속초 한옥마을 인근에 위치한 <왕가수라청>이다.
황태구이와 황태 해장국, 더덕구이를 메인으로 순두부, 산채비빔밥 등의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황태구이정식’은 1만5000원으로 약 30가지 밑반찬과 함께 제공된다.
대부분 웰빙형 반찬들로, 다양한 산나물과 건어물의 반찬을 제공한다.
도정한지 얼마 되지 않은 쌀로 만든 솥밥도 훌륭하다.
대관령 덕장에서 만든 황태를 구워 제공하는데 온도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철판 위에 담아준다.
황태가 질기지 않고 양념이 적당히 배어있어 밥반찬으로 제격이며, 황태 국 또한 깔끔하고 담백하다.

 

 

4
국내산 농산물과 유기농 쌀의 솥밥 한상차림
<한살림밥상한상>

인적 드문 D급 상권에 위치했음에도 점심시간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 곳이다.
유기농·친환경 밥집을 지향하고 있어 직장인들의 집밥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기 때문.
대표 메뉴는 황태구이, 닭매운탕, 두부버섯전골 등의 단품 메뉴를 솥밥과 세트로 구성한 ‘한상 세트 메뉴’.
솥밥은 총 6가지로 곤드레 표고, 참나물 버섯 등 국내산 농산물로 만든 것들이다.
매일 아침 직접 도정한 유기농 쌀을 사용해 짓는 솥밥은 제공시간이 약 20분 정도로 긴 편.
특히 ‘우엉연근해물’ 솥밥은 일본식 솥밥과 유사한 맛이며, 주문을 하면 애피타이저로 녹두죽과 샐러드가 제공된다.
제철 식재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그날그날 달라진다고.
‘두부버섯전골’은 국내산 콩으로 만든 두부와 돼지고기, 버섯 등이 들어가는데 칼칼하면서도 깔끔한 육수가 일품이다.

 

 

자세한 내용은 외식경영 2019년 11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evious Post

디저트


건강한 달달함
Next Post

진정성 맛집을 찾아


살맛 나는 세상과 인생길 찾는 순례자
부산 사상구 <해물왕창칼국수>









More Story

디저트


건강한 달달함
건강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등장하게 된 비건 디저트. ‘맛이 없을 것’이라는 인식도...